본문 바로가기
사진,영상 스터디

현대 기호학의 이해 : 사진기호학 - 김기국 (포토앤스쿨)

by Money Grow 2017. 7. 31.

강의보러가기 click

http://photonschool.kr/lecture/page/1/283



"한 장의 사진에 당신의 욕망이 숨겨져 있음을 읽어내려면 사진으로 바라본 세상 읽기"


한 장의 사진에 당신의 욕망이 숨겨져 있음을 읽어내려면
사진으로 바라본 세상 읽기

한 장의 아름다운 사진에 담겨진 사진작가의 치열한 삶, TTL 광고에 숨겨진 sk 텔레콤의 이데올로기, ‘8월의 크리스마스’ 영화를 다른 차원에서 감상하고 싶다는 욕망 등이 모두 사진 한 컷과 연관되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사진기호학은 이 사실을 믿어야 된다고 강조할 것입니다.
그리고 한 컷의 사진에 대한 분석과 감상, 그리고 이해가 세상을 얼마나 다르게 만드는지에 대한 야심도 꿈꿔 볼 것입니다. '
사진기호학 - 사진으로 바라본 세상 읽기' 강의에 이러한 여러분의 이러한 기대를 걸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사진기호학 강의는 사진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입니다.
다큐멘터리 사진, 광고사진, 영화포스터, 심지어는 동영상 광고나 영화까지 아우르면서 고정된 시각이미지인 사진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또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과 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추천수강대상]

인문 및 예술분야 대학원생, 사진, 시각, 영상 분야 등 매체교육 담당자, 사진, 시각, 영상, 매체 비평가, 대중문화비평가, 기호학에 관심있는 일반인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 강사명: 김기국

소르본느대학 문학 박사, 기호학연대 행정사무 담당, 기호학여름학교 운영위원
경희대 교수 한겨레교육문화센터 기호학 및 비평 강의

1강 사진도 읽기의 대상인가?(강의시간 : 23분)
사 진이라는 예술의 한 장르가 어떻게 읽기의 틀 속에서 분석대상으로 위치할 수 있는지를 제안하는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과학과 예술의 특성을 함께 가진 사진의 역사적 전개, 그리고 사진이 어떻게 오늘날 인문학적 분석, 더 나아가 문화ㆍ예술적 분석의 대상이 되었던 사진개념의 변화와 함께 사진에 대한 기호학적 읽기가 어떻게 가능한지 그 근거를 알아보려 합니다.

2강 사진의 특성과 기호학의 관계는 무엇일까?(강의시간 : 29분)
사진이 기호학의 대상이라는 인식 하에 다른 예술과 다른 사진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와 함께 사진텍스트와 기호학의 관계를 좀더 자세하게 다루고자 합니다.

3강 사진을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강의시간 : 30분)
사 진이 읽기의 대상임과 동시에 기호학적 분석의 대상임을 이해한 후 사진의 어떤 요소들이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를 살펴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사진이 갖는 언어와의 유사성을 알아보고 영상언어로서 사진이 어떤 특성을 지닐 수 있는지를 점검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사진에 대한 기호학적 이론과 방법론, 또 구체적인 적용 사례에 대한 실례를 제시할까 합니다.

4강 사진의 시각기호를 어떻게 분절하는가?(강의시간 : 28분)
하 나의 텍스트를 선정하여 실질적으로 구체적인 분석을 시도하는 부분으로 텍스트 분석에 대한 이론적 틀을 먼저 제시하겠습니다. 이후 한 장의 사진을 선택, 기호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사진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 즉 기호들이 어떻게 분절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5강 드와노의 사진텍스트에 숨겨진 신화는 무엇인가?(강의시간 : 34분)
앞 강의에서 구해진 의소들이 어떻게 결합되어 동일한 의미를 지닌 동위소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의미작용은 무엇인지를 밝혀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그치지 않고 바르트의 사진 기호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텍스트에 내재된 숨겨진 의미를 파헤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의보러가기 click

http://photonschool.kr/lecture/page/1/28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