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영상 스터디

현대 기호학의 이해 : 매체기호학 - 박여성(포토앤스쿨)

by Money Grow 2017. 7. 31.

강의보러가기 click

http://photonschool.kr/lecture/page/1/284



"지도 만화 사진 영화 등 우리 주변에서 응용되는 매체 기호학의 응용과 전망"



현실은 매체화된 실존형식이다.
지도 만화 사진 영화 등 우리 주변에서 응용되는 매체 기호학의 응용과 전망

폭증하는 미디어폴리스(Mediapolis)의 시대에 사는 현대인은 개괄할 수 없을 정도로 무수한 기호들과 부딪히며 살고 있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중단되지 않는 세미오시스(Semiosis)는 가속적으로 발전하는 미디어 기술 덕분에 책, 신문, 잡지,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한 미디어 산출물(넓은 의미의 기호)은 날로 새롭고 복합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이 시대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현대인의 생존요건으로서 매체와 그 산출물의 속성을 합리적으로 파악하고 활용하는 안목, 이른바 기호적 능력(Semiotic competence)이 요구된다.
이에 기호학은 미디어폴리스 시대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구현되는 기호세계를 분석하고 진단하며 나아가 현실세계에 응용함으로써 학문으로 현실에 기여하려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다.

이 강의는 각종 매체를 통하여 생산, 유통, 가공, 수용되는 기호학적 현상에 대하여 수강자들과 같이 토론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하며, 이론에만 머무르지 않고 세상을 기호학적으로 향유하는 문화적 공감대를 구성하려는 것이다.

매체 기호학을 이해하고, 매체의 발달과 영상 기호학을 살펴본 뒤 매체 기호학의 응용분야(지도 만화 사진 영화 등등)와 그 전망을 제시한다.

[추천수강대상]

인문 및 예술분야 대학원생, 사진, 시각, 영상 분야 등 매체교육 담당자, 사진, 시각, 영상, 매체 비평가, 대중문화비평가, 기호학에 관심있는 일반인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 강사명: 박여성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독일학과 교수
뮌스터대 언어학박사, 기호학연대 국제담당, 기호학여름학교 운영위원
E-MAIL pys1006@cheju.ac.kr, 홈페이지 http://www.dsmedia.co.kr/pys

매체과학(Medienwissenschaft)와 기호학(Semiotik)

1강 : 매체기호학의 이론과 경향(29분)
(1) 매체기호학의 경향: 구조주의 기호학의 이론을 토대로 이론기호학(Theoretische Semiotik)과 응용기호학(Angewandte Semiotik)의 여러 분야를 개괄한다
(2) 인식론과 기호학: 구성주의 인식론에 비추어 매체와 미디어 제도, 개체(개인)와 사회(공동체) 사이의 구조적 연동(連動: structural coupling))의 관계를 해설한다.

2강 : 매체의 발달사 (43분)
(1) 몸과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구전성의 시대로부터 음송시인(그리오/구슬란), 문자 시대로 넘어가는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사를 요약한다.
(2) 기술을 통한 진화: 몸이라는 직접적 매체를 넘어서서 기술적 진화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가지는 상관관계를 개괄한다.

3강 : 영상기호학(Semiotics of Image, Bildsemiotik)(41분)
(1) 기호로서의 영상: 영상에 대한 기초개념을 정리한다
(2) 영상의 자연성과 약정성: 영상의 인식론적 속성을 정리한다.
(3) 영상과 언어: 언어중심주의 기호학의 과제와 장단점을 짚어 본다.
(4) 영상기호의 성층적 구조: 영상을 분석하는 층위별 접근의 방법을 소개한다.
(5) 영상과 텍스트/영상과 언어: 위에서 검토한 다양한 시각들을 정리한다.

4강 : 매체기호학의 응용분야(1)(37분)
(1) 지도(Map, Landkarte): 공간기호학의 갈래로서 지도의 기호학적 속성을 살핀다.
(2) 만화(Comics): 묘사수단, 패널, 컷의 분할, 동선의 배치, 은유, 픽토그램의 분석.
(3) 사진(Photo, Foto): 사진의 유형과 분석도구(김기국 교수의 강의와 연계)

5강 : 매체기호학의 응용분야(2), 전망과 과제 (33분)
(1) 영화(Film): 영화의미론, 영화문법, 영화화용론
(2) 하이퍼아트(Hyperart): 간텍스트성과 잡종화 현상
(3) 미디어장르(Media-genre): 매체에서 산출되는 산출물의 장르적 특성
(4) 매체기호학의 과제: 전망과 과제
(5)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더 읽어야 할 책, 웹 사이트 소개




강의보러가기 click

http://photonschool.kr/lecture/page/1/28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