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영상 스터디

매그넘 코리아展 기념 특강 - 매그넘의 사진은 왜 좋은가? - 곽윤섭

by Money Grow 2017. 1. 27.

http://photonschool.kr/lecture/page/1/281


매그넘 코리아展 기념 특강 - 매그넘의 사진은 왜 좋은가? - 곽윤섭





세계 베스트 사진가그룹 매그넘의 <매그넘 코리아 展> 개최 기념특강

한국에 와서 한국을 기록한 매그넘 작가 20인을 집중 탐구한다. 

국제적인 사진가 그룹 매그넘은 1947년 창립되었다. 프랑스의 까르띠에 브레송, 헝가리의 로버트 카파 등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다"는 기치를 내걸었다.
매그넘은 2007년 창립 60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한겨레신문과 함께 대대적인 프로젝트를 펼쳤다. 매그넘 사진가 가운데도 20명의 정예들이 한국을 20개의 테마로 기록한 것이다. 

그 프로젝트가 올해 한겨레신문 20돌을 맞아 선을 보인다. 2008년 7월4일부터 8월24일까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사진전시회 ‘MAGNUM KOREA'가 열렸다.

이 전시회를 기념해 특별히 마련된 강좌가 바로 '매그넘의 사진은 왜 좋은가"라는 주제로 열리는 본 특강이다. 이 특강은 한겨레 곽윤섭 사진전문기자가 진행한다. 

매 그넘 창설 멤버였던 브레송, 카파 등은 포토저널리스트의 귀감인 동시에 범 사진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다큐멘터리 사진을 전문으로 하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를 대표했다. 그들은 특히 단 한 장의 사진을 통해 '이것이 바로 현실'이라는 사실을 인류에게 일깨워 주는 작가들로 명성을 쌓았다. 

21 세기 우리와 호흡을 함께 하는 매그넘의 사진작가들은 초창기 선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조건에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컬러를 사용하는 사진작가가 많고 그들이 사진을 찍은 현장은 덜 알려졌으며 역사에 이름을 남길 기회가 부족했다. 그래서 초기 작가들에 비해 지명도가 높지 않다. 

이 번에 한국을 방문해 한국을 기록한 20인은 여기에 한 가지 더 불리한 점이 추가된다. 사진의 모두가 한국에서 기록됐다는 점이다. 재래시장, 공원, 대학 캠퍼스 등 우리가 평소에 늘 보던 곳에서 찍은 사진이라 평범해 보일 수도 있다. 생활사진가가 찍은 사진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그럼에도 매그넘의 사진에는 그들만의 특징이 있다. 이번 특강 “매그넘의 사진은 왜 좋은가”는 이런 점에서 마련되었다. 사진은 보이는 것 만큼만 보이기도 하거니와 아는 것 만큼만 보인다. 

이번 특강에선 매그넘 20명 작가의 대표작을 감상하고, 한국에서 각자에게 부여된 20개의 테마에 접근한 방식의 날카로움과 매 사진들이 추구하는 일관성, 앵글의 숙련도 등을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번 강의 진행 등을 위해 2008년 매그넘 파리 총회에 직접 취재를 다녀온 곽윤섭 기자가 매그넘의 살아있는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해 준다. 

이 강좌는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매그넘코리아 기념특강으로 진행된 강좌를 동영상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 강사명: 곽윤섭
강사 : 곽윤섭기자

現 한겨레 노드콘텐츠팀.
곽윤섭의 사진마을(http://photovil.hani.co.kr) 운영 중
前 한겨레 21 사진팀장.
’나의 첫번째 사진책’ 및 ’나의 두번째 사진책’ 저자
한겨레신문 Esc에 ‘곽윤섭의 사진명소 답사기’ 연재중
2002년 미국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에서 PhotoJournalism 연수
 
* 강의는 매그넘 코리아 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사진을 보는 일반 이론을 먼저 이해한 뒤 매그넘 코리아 전에 참가한 매그넘 작가들의 사진을 놓고 차례로 감상하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 매그넘 코리아 소개
2 아는 것 만큼 보인다

3 토마스 휩커(Thomas Hoepker)
4 아리 그뤼에르 (Harry Gruyaert ) 
5 일라이 리드 (Eli Reed)
6 알렉스 마욜리 (Alex Majoli)
7 게오르기 핀카소프 (Gueorgui Pinkhassov) 
8 리즈 사르파티 (Lise Sarfati)  
9 엘리엇 어윗 (Elliott Erwitt) 
10 데이비드 앨런 하비 (David Alan Harvey)
11 마틴 파 (Martin Parr) 
12 르네뷔리(Rene Burri)  
13 아바스 (Abbas )
14 알렉스 웹 (Alex Webb)
15 크리스 스틸 퍼킨스 (Chris Steele-Perkins) 
16 스튜어트 프랭클린 (Stuart Franklin) 
17 치엔치 창 (Chien-Chi Chang)
18 장 고미 (Jean Gaumy)  
19 부뤼노 바르베 (Bruni Barbey) 
20 코디네이터가 얘기하는 매그넘 코리아전
21 스티브 맥커리 (Steve Mcurry)   
22 구보다 히로지 (Hiroji Kubota) 
23 이언 베리 (Ian Berry)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e한터     https://www.ehanter21.co.kr/
한겨레e한터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좌입니다. 


http://photonschool.kr/lecture/page/1/281





댓글